티스토리 뷰

끄적끄적

[끄적끄적/궁금증 해소] 모바일로 개발해야하나 ? 웹으로 개발해야하나 ?

주인장 진빼이

우연히 개발 카카오톡방에서 개발 한 스푼이라는 사이트를 보게되었다.

생각보다 UI가 너무 깔끔해서 놀랐다.

 

일반적인 UI인데 이게 PC에서 보니까 느낌이 달랐다.

리액트로 프론트를 구현했을 줄 알았으나 개발자 도구를 켜보니까 플루터로 만들어진 웹 렌더러였다.

flt는 플루터의 준말.

모바일 앱이 명령어 몇개로 웹으로 올라간다는게 신기했다.

정말 기술 발전은 빠르고 또 빠르다..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니 이러면 뭐하러 웹으로 개발하여 모바일에 올리지?

근데 찾아보니까 컴포넌트가 적거나 렌더 처리할 규모가 적으면 사이트는 가볍게 보여줄 수 있지만

렌더링 성능이 전반적으로 느리고 몇가지 문제점이 있다는 문제점 글을 보았다.

심지어 SEO도 안되어서 검색 엔진 최적화도 할 수 없다고 한다.

 

업데이트가 됨에 따라 발전될 수는 있지만 아직은 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https://grow-grow.tistory.com/53

 

Flutter Web App 개발 하면서 느낀 문제점

Web App 개발하면서 느낀 점 과 실수했던 점을 기록해보려고 합니다. 해당 경험은 로박스 Web App 개발하면서 느낀 점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Flutter Web App 문제점 1. SEO 불가 SEO(검색 엔진 최적화)

grow-grow.tistory.com

 

결국 모바일로 시작해서 웹으로 가냐

반대로 웹으로 시작해서 모바일로 가냐는

결정사항은 상황에 따라, 적재적소에 맞게 프로젝트를 구성해야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확장성을 고려한다면 결국 웹으로 시작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개발 한 스푼 사이트의 규모가 커진다면 플루터 웹으로도 힘들지 않을까?

SEO도 불가능해서 개별적으로 카카오톡 홍보를 하는 것일까 ?

혼자만에 생각에 잠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