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Network

[네트워크] DNS(Domain Name System)란 ?

주인장 진빼이

도메인 이름 (Domain Name)

인터넷에서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은 IP주소로 구분이 된다. 하지만 숫자로만 나열된 IP 주소는 사람이 기억하기가 쉽지가 않다. 그래서 기억하기도 좋고 표현하기 좋게 문자 및 숫자를 사용하며 숫자로만 나열된 IP 주소를 뜻, 의미 있는 문자 배열을 사용하여 " 도메인 이름 "을 개발했다.

 

도메인 이름의 대표적인 예시는 naver.com, google.com, daum.net, kakao.com 등이 있다.

 

DNS 서버

도메인 이름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들에게 부여된 가상의 주소이다. 서버 및 웹 페이지는 IP 주소를 이용해 접속할 수 있고 도메인 이름을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다. 두가지 접속 방법에서 보이는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지만 접속을 하는 과정에는 약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가상의 주소를 이용하는 경우 가상의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화는 과정을 거치고 나서 서버 및 웹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호스트는 가상의 주소(Domain Name)를 IP주소(IP Address)로 변환할 때 DNS 서버에게 요청하게 된다.

모든 컴퓨터에는 default DNS 서버의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데 이 서버를 통해서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주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주소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default DNS 서버는 도메인 정보를 모른다면 다른 DNS 서버에게 요청해서라도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주소 정보를 가져오게 된다.

호스트가 요청한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주소 정보를 default DNS 서버가 모르는 상황에 대한 응답과정

default DNS 서버는 자신이 모르는 정보에 대한 요청이 들어오면 한단계 상위 계층에 있는 DNS 서버에게 물어본다. 상위 계층에 있는 DNS 서버도 모르는 경우 최상위 DNS 서버인 Root DNS 서버에게 요청하게 되며, Root DNS 서버와 질의를 요청받은 DNS 서버들은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주소 정보를 default DNS 서버에게 전달해야 하므로 요청의 역순 응답하게 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